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org.kwis.msp.lwc 패키지

청강컴정/소프트웨어공학

by luckey 2009. 3. 30. 22:18

본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장점중 하나는 자원의 Re-Use 즉 자주 사용되는 내용은 미리 만들어 두고 재사용한다는데 있다.
org.kwis.msp.lwc 패키지에도 자주 사용하는 GUI관련 컴포넌트들을 정의해 놓음으로써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만들어 준다.
JAVA에있는 awt(abstrict window toolkit) 관련 패키지와 유사하다고 봐도 될 것이며 lwc란 light weight component를 줄인 말이다. 즉, 경량의 컴포넌트라는 얘기이다.
UI는 High Level 과 Low Level 로 나뉠 수 있는데 lwc는 High Level 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구분되는 조건은 High Level 의경우 만들어두고 필요할 때 불러다 쓰는데 중점이 있으며 Low Level 의경우 정형화된 툴을 사용하기 어려울 경우 직접 만들어서(설계해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기존의 화면 표시방법
1. Jlet을 생성하고 Display 객체를 등록한다.
2. Card를 생성하고 표시할 내용을 작성한다.
3. Card를 Display객체에 등록하여 LCD에 표시한다.

High Level UI구성
- High Level UI Component를 사용할 경우 Card를 사용하지 않는다.(Shell Component 내부에 Card객체를 가지고 있다.)
- Card를 기존처럼 바로 등록해서 사용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 없고 Shell Component를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1. Jlet을 생성하고 Display객체를 등록한다.
2. Shell Component를 생성한다.
3. 원하는 Component를 작성한 후 Shell Component에 등록한다.
4. Component가 등록된 Shell Component를 디스플레이 객체에 등록하여 LCD에 표시한다.

lwc 패키지를 확인해보면 25개의 component 가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5개의 Listener 를 사용할 수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Wipi Java API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몇가지 설명을 하자면 제일 처음에 보이는 AnnunciatorComponent 는 일반적으로 핸드폰을 보면 핸드폰 상단에 있는 통화감도표시, 핸드폰 밧데리 표시, 시계 등을 표시하는 부분에 대한 Component 이다.
또한 TickerComponent 는 흐르는 문자열을 사용할 때 사용되는 Component 이다.

Listener 는 이벤트 처리를 하기 위한 것으로 특정 이벤트가 발생되었을 경우에 처리하기 위한 것이다.

이제 lwc 패키지에서 가장중요한 것은 component 클래스로써 가장 기본이 되는 클래스이다.
Component 클래스를 확인해 보면 java.lang.object 에서 상속받는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 Component 는 11개의 Sub Component 를 가진다.

ButtonComponent, ComboComponent, CommandBarComponent, ContainerComponent, DateFieldComponent
ImageComponent, LabelComponent, ProgressComponent, ScrollbarComponent, TextComponent, TickerComponent
 
해당 Component를 보면 알겠지만 대부분 화면에 출력되는 UI와 관련된 Component 라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Component 는 abstrict Class 이다.

위에서 또 중요한 Component로는 ContainerComponent 로써 Container 라는 것은 무언가를 담는다는 것으로 다양한 Component를 담을 수 있는 Component 라는 것을 알 수 있다.

ContainerComponent 를 확인해 보면 Sub Class 로 FormComponent와 ShellComponet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결국 FormComponent와 ShellComponent를 통해서 무언가를 담고 출력하는데 사용된다는 것이다.

org.kwis.msp.lwc.Component

 +--- org.kwis.msp.lwc.ContainerComponent
       │
        +--- org.kwis.msp.lwc.FormComponent
        +--- org.kwis.msp.lwc.ShellComponent


위와 같이 lwc 패키지의 상속관계를 확인 할 수 있다.

해당 Component는 wipi Java API를 살펴보면서 확인하도록 하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